유학 & 어학연수 2008.10.17 19:41

매년 발표되고 있는 THE-QS 의 세계 대학 순위(학부과정) Top University 500 가 발표되었습니다.
필리핀 대학들도 몇몇 대학이 Top500 에 포함이 되었는데요.
아테네오 대학 (Ateneo De Manila University) 가 세계 랭킹 254로 필리핀 내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필리핀 국립대학인 UP (Univ. of the Philippines - 276위) 가 차지했구요. 라살(De La Salle University - 415위) 와 UST (Univ. of Santo Tomas - 470위) 에 랭크되었습니다. 매년 비슷한 순위인데 올해 순위는 아테네오가 유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이 눈에 띄네요. ^^

국내 대학으로는 서울대(50위)와 KAIST (95위)가 100위권에 올라있습니다.

THE-QS 는 전세계의 대학을 대상으로 교수대 학생 비율, 세계 유수 학술 기관의 연구지에 논문 인용 및 발표 회수, 동문 및 재단 & 교수 평가, 국제적인 교수 숫자등을 기초로 하여 매년 세계 대학 500위를 발표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에 얼마나 동의할 수 있을지, 우리 실정에 맞는 평가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필리핀의 대학들 중에는 세계적인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는 대학이 존재(!) 한다는 것이 다시한번 확인 된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끔 필리핀내의 대학으로 진학을 하는 것에 대한 상담을 하곤 하는데요. 분명 필리핀에서 학부과정을 마치는 것과 한국에서 대학과정을 공부하는 것을 비교해 보면 나름대로 각각의 장단점들이 있습니다.
개인의 향후 진로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있기는 하지만, 위에 열거된 4개의 대학 외에 주요 몇몇 대학이 아니라면 사실 필리핀의 대학들은 한국에 비해서 교육환경이 많이 뒤쳐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영어와 전공을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적극 추천할만 하지만, 대학에서 공부를 하는 것과 그 졸업장을 가지고 사회에 나가서 생활을 하는 것은 어찌 보면 그리 단순한 일은 아닐 수 있거든요.

올해 수능 시험이 이제 한달도 남지 않았네요.
수험생 여러분들 힘내세요! ^^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