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 ADVICES 2009.01.24 14:23

두말할 필요없이 핸드폰(셀폰) 은 하루의 일상에서, 업무상 정말 꼭! 필요한 물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말이죠.

필리핀에서도 역시 필리핀은 생활의 필수품입니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문자 전송과 통화가 '난무' 하는 모습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필리핀은 물가수준에 비해서 통신요금이 무척 비싼 편인데요. 셀폰의 이용요금도 문자 한통에 1페소로 오늘(2009/01/24) 기준으로 약 30원 정도가 되고, 통화요금은 분당 과금으로 5~9페소 가 됩니다. 여기서 분당과금이라는 것은 10초를 사용하더라도 요금은 1분 요금으로 지불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죠. 결국 전체 통신 요금은 그만큼 더 비싸지게 되는 셈입니다.

이런 비싼! 요금 때문에서인지, 대다수의 필리피노들은 전화 음성 통화 보다는 문자로 '교신' 을 하는 경우가 더 많고, 제 경우도 문자를 주고받는 것이 통화보다 훨~ 덜 부담스럽습니다.

이런 필리핀에!!! 최근들어서 낮은 수준의 '이동통신' 요금들이 등장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본격적인' 통신요금 인하가 기대가 됩니다. 여기서 '본격적' 이라고 강조를 하는 것은, 사실 이전에도 '저렴한' 이동통신요금이 가능하기는 했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젠 기존의 시장에 새로운 경쟁자들이 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차근 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가장 먼저 '저렴한' 비용을 앞세운 모바일 회사는 썬셀룰러(Sun Cellular, 이하 '썬') 이었습니다. 썬의 경우 같은 썬 사용자들 간에는 월이용요금(선불제 450페소) 로 무제한 통화가 가능합니다. 무제한 통화가 가능하니 만큼 당연히 무제한 문자전송도 함께 제공됩니다. 물론 450페소(약 13,000원) 가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그래도 통화시간의 부담없이 무제한으로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 큰 메리트가 있는 것임엔 틀림이 없습니다.

썬 셀룰러 Sun Cellular



저도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글로브(Globe) 외에 썬을 '세컨 폰'으로 함께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썬을 세컨폰으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망내 통화' 의 범위가 제법 넓습니다. 그만큼 '무제한으로' 통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많다는 얘기죠. 통신요금 절약에 상당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썬의 경우는 셀폰의 인식번호가 0922/0923 으로 시작됩니다. 이 번호들은 모두 '썬'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썬의 선불제(Prepaid) 요금은 앞서 언급했던 P450 / 월간 무제한 요금 외에도 P150 / 월 240분 + 무제한 문자 요금등이 있는데, 제 경우는 이 P150짜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240분이면 사실 4시간인데, 세컨폰으로써 4시간 정도면 충분 하거든요. 대부분 자주통화를 하는 가족들과 주변의 몇몇 분들간의 통화가 대부분입니다. ^^
> Sun Prepaid 요금제 자세히 보기

그렇다면, 한가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텐데요. 썬의 이런 파격적인 가격 정책에도 불구하고 왜 이 썬을 '세컨드' 폰으로 사용을 하는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벌써 눈치 빠른 분들은 대략 짐작을 하시겠지만, 저렴한 가격만큼이나 통화 품질, 정확하게는 통화 성공률도 무척 '저렴한' 편입니다. ㅡㅡ;; 건물 지하 같은 곳에서는 잘 안터진다는.. 태양이 보이는 곳에서라야 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썬' 이라고 한다는 농담도 있을 정도입니다. ^^


자~ 이제 '본격적인' 경쟁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때가 되었군요.
'썬' 이 다져놓은 '저가 이동통신시장' 에 새로운 경쟁자들이 진입(!) 을 했다는 점입니다.
그중 눈의 띄는 몇곳이 있는데요. 또다른 저가 이동통신사인 '레드(Red Mobile)'  와 필리핀의 주요 유선통신사인 PLDT 와 Bayan Tel 의 무선 서비스 제공등이 그것입니다.

레드 모바일 Red Mobile



이 중에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드' 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선통신사들의 무선서비스 제공은 이후에 별도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레드의 장점은 역시나 저렴한 요금입니다. 레드 가입자간 통화요금이 분당 0.5 페소 로 기존의 셀폰 통신요금에 비해서 10~20배 정도 저렴한 요금 (약 5% 내외의 요금) 입니다. 과히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스마트나 글로브 등의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가입자와의 통화는 기존의 요금처럼 7.5페소/분 의 요금이기는 히자만, 기본적으로 망내 요금이 0.5 페소라고 하는 점은 무척 매력적(!!!) 인 요금이 아닐까 합니다.

그동안 썬이 독점(?) 을 하고 있던 저가 이동통신 시장에 '본격적인' 경쟁자가 나타난 셈이죠. 서비스의 경쟁은 분명 이용자들에게는 이익이 됩니다. 더욱~ 치열한 통신시장의 경쟁이 기대가 되네요 ^^

한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레드의 경우는 제가 직접 사용을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가격' 정보외에 '통화 품질' 에 대해서는 뭐라 코멘트를 드리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혹시 레드를 사용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한가지 덧붙여 설명을 드리자면, 물론 뭐~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셀폰이 GSM 방식 으로 운영되는 필리핀에서 '통신사' 라는 것은 자신의 셀폰(핸드폰) 단말기에 어떤 심카드(SIM) 를 꽂는가에 따라 변경이 되는 겁니다.
즉, 우리나라에서 처럼 S사에서 K사로 이전을 위해서는 새로운 서비스에 가입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심카드 하나 사서 핸드폰 단말기에 꽂기만 하면 바로 통신사 변경이 되는 것이죠. (선불 요금제)

물론 이럴 경우 전화번호가 변경된다는 단점은 있지만, 그만큼 통신사간 이동이 쉽다는 점에서는 한국보다는 낫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필리핀에도 한국처럼 후불 요금제가 있기는 합니다만 말이죠.


2008/12/05 - 한국 핸드폰을 필리핀에서 사용하기 - 매직심(Magic SIM)
2008/11/17 - 필리핀 인터넷 접속 - VISIBILITY
2008/10/23 - 반군지도자 인터뷰한 比방송사 위법성 논쟁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