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 ADVICES 2010.04.17 11:11

벌써 몇년전 얘기입니다.
한창 국내 대형포털인 네OO 에서 誌熄人 서비스에 열을 올리면서 당시 필리핀 유학관련 전문 에디터로까지 '위촉' 되어 활동(!) 을 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창 열을 올리고 있던중 무슨 이유에서인지 갑작스레 더이상의 '이용불가' 판정을 받아 이시간 현재까지 그곳엔 접속조차 불가한, 제 인터넷 라이프에 유일한 금단의 지역이 되어 버렸던 기억이 있군요. 그냥 혼자서는, 내 단물이 다 빠졌기 때문이겠거니~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ㅡㅡ;;


그런데!

며칠전 받은 메일 한통, 아직도 제 '컨텐츠' 들이 그곳에서 유통이 되고 있나?? 생각이 들더군요. 뭐~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그 '지식을 말아먹는 인간들' 에 대한 얘기는 아니니까... 쩝..

오랫만에 네OO에서 제 글을 보고 메일 보낸다는 '상담메일' 을 한통 받았습니다. 오랫만에 얼마나 흥분이 되던지요 ㅎㅎ 유사한 상황과 계획으로 고민중이신 분들이 계실까 해서~ 올려봅니다.
메일 보내신 분의 프라이버시를 생각해서 질문 메일의 내용을 약간 수정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금 바기오에서 연수중인 대학생입니다 ㅎ 
네이버에서 필리핀 대학편입에대해 검색하다가 
답변읽고 메일 보내요^^ ㅎ 

저는 2학년 1학기까지 마친 상태구요.. 
2010년 2학기에 복학할예정입니다. 
사실 지방 사립 4년제 대학이라 편입을 항상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ㅎ 

한국에서 한학기에 400씩 내고 다니는 것 보다 
필리핀에서 좀 더 영어공부를 하고 싶어서요..ㅎㅎ 

아테네오, 라살이 외국인이 공부하기에 좋은 환경이라고 들었는데 한국에서 이름없는 지방사립4년제 나오는 것 보다 필리핀에서 영어공부도하고 명문대로 편입할수있음 후자를 선택하고 싶은데...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런 질문메일에 이어지는 제 답메일은 이렇습니다.

메일 잘 받았습니다.
네OO에서 제 글이 아직도 검색이 되는 모양이군요.
 
어쨌든... ^^;;
 
필리핀이라는 특성상 사실 어학원 수업만을 통해 영어실력을 상당수준으로 쌓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교를 추천하는 편인데요. 꼭 아테네오라살이 아니어도 됩니다.
한국말 배우려는 외국학생이 꼭 고대나 연대를 가야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건 아닌 것과 같은 이치죠.
 
한국학생 중에는 괜한 생각으로 아테네오/라살을 고집하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불필요한 일입니다. 단, 학교를 졸업하고 필리핀에서 자리를 잡으려는 학생인 경우에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이럴 경우 필리핀내 명문대학에서 공부를 하게 될 경우 상당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메일 주신 님 처럼 단순히 영어공부가 목적이라거나, 아니면 편입을 위한 중간 과정 정도로 생각을 하시다면 특정학교를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아테네오/라살이 외국학생들이 공부하기 좋은 환경이라고들 하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영어' 라는 벽을 이미 넘어선 사람들에 한합니다.
 
연수생들 중에 마치 '미국병' 에 걸려서, 미국가서 영어 연수 못하면 큰 일나는 줄 아는 친구들이 있는데, 아테네오/라살을 고집하는 경우도 별반 다르지 않은 심리일 뿐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한국에서 서울대나, 연고대를 나와도 미국가면 그냥 한국에서 학부과정을 마치고 온 학생일 뿐인것 처럼, 아테네오/라살/유피를 졸업하더라도 필리핀외 어느 나라에서든 그냥 '필리핀 대학' 을 졸업한 학생일 뿐입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좀 지나친 표현이 있었을지 모르겠는데요. 오랫만에 상담메일을 받다보니 좀~ 흥분이 되어서 ^^;;
표현 보다는 제가 드리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해 주시기 바라구요.
아무쪼록 외형에서 벗어나 실속있는 공부/진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잃지 마세요!




현실적으로 대학교육은, 학문적 성취와 간판 의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필리핀에 살다보면, 필리핀의 대학들 중에 간혹! 무척 높은 수준의 교육커리큘럼과 학생구성을 갖춘 학교들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본인의 진학(편입) 목적이 어디에 있는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문적 성취와 간판, 두가지를 모두 얻을 수 있다면야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둘 중하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좀 더 이성적인 기준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군요.

이상, 오랜만에 되돌아본 진학 상담이었습니다.



큰 지도에서 Metro Manila 보기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