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짜들을 위한 필리핀 101 2007.07.16 20:33

필리핀의 수도 메트로 마닐라 Metro Manila - NCR

"필리핀" 하면 사람마다 여러가지 각자 자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몇가지 모습들이 있을텐데, 그들 대부분의 공통된 이미지(모습) 중에 하나가 바로 수도인 메트로 마닐라(Metro Manila) 의 모습이 아닐까 한다.

그 나라를 대표하는 모습에 어찌 "수도" 가 빠질 수 있겠는가마는.. 필리핀 처럼 수도와 지방의 차이가 심한 나라의 경우에는 더더욱이 그렇지 않을까~ 싶다.

필리핀을 이해하고, 필리핀으로의 연수를 떠나기에 앞서 '지피지기 백전불패'의 생각으로 필리핀의 수도, 메트로 마닐라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트로 마닐라 는 필리핀의 수도로써, 14개의 시티(City) 와 3개의 자치구 (Municipality) 로 구성된 '광역시'이다. 우리가 흔히 "마닐라" 라고 하는 지명을 말하게 되는데, 필리핀의 수도로써의 "마닐라" 를 말할때의 정확한 표현이 바로 광역 마닐라인 "메트로 마닐라"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이지역을 부르는 명칭으로는 메트로 마닐라 외에 NCR (National Capital Region) 이라고도 부른다.

반면, 메트로 마닐라 즉, NCR 내에는 마닐라 시티(City of Manila) 가 있는데, 이는 필리핀의 구 시가지로 인트라무로스를 비롯한 여러가지 역사 유적들이 있는 곳이 바로 마닐라 시티다.

우리가 필리핀의 지명중 수도권 지역내에서의 지명을 혼동하게 되는 경우가 바로 "마닐라 시" 를 표현하는 방법이 두가지로 혼동이 되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메트로 마닐라 (NCR) 과 마닐라시(City of Manila) 가 그것인데, 이제부터는 더이상 혼동되어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여기에서의 "시(city)" 는 서울의 "구(區)" 정도에 해당되는 행정구역 단위라고 이해할 수 있다.

메트로 마닐라내의 17개 지역들은 각각 그 동네의 특성에 따라서 구분이 되는데, 먼저 메트로 마닐라 전체의 3분의 1 이상의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퀘존(Quezon City)의 경우 국립대학인 유피(UP,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와 사립명문인 아테네오, 미리암 대학등이 있는 대표적인 교육, 행정의 도시이다.


한국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마카티(Makati City)의 경우는 메트로 마닐라내의 주요 비즈니스 지역으로 높은 빌딩과 고급쇼핑몰을 갖추고 있어 국제도시로써의 메트로 마닐라를 잘 보여주는 곳이다.

파식(Pasig City) 는 '메트로 마닐라의 한강' 이라고 할 수 이는 파식강(Pasig river) 를 끼고 이는 도시로, 파식지역내에 오티가스 센터(Ortigas Center)가 유명하다.

공항이 있는 파라냐케(Paranaque City) 는 메트로 마닐라와 지방(남쪽으로 라구나, 서쪽으로는 카비테 지역)을 연결하는 구실을 한다.

메트로 마닐라의 인구는 약 1천 2백만 (2005년 통계) 이며, 넓이는 636 평방 킬로미터로 서울보다 약간 큰 규모이며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는 모습이다. (지도 참조)


☞ 참조 : 위키페디아 http://en.wikipedia.org/wiki/Metro_Manila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