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 어학연수 2007.09.20 18:17

SSP - Special Study Permit


SSP(Special Study Permit)는 말그대로 필리핀에서 관광비자로 공부할 수 있는 '허가증' 으로 한장의 종이로 된 문서다.

원칙적으로 필리핀에서 관광비자만로 공부를 하는 것은 불법이다. 필리핀에서 합법적으로 어학연수를 하려면, 반드시 유효한 비자(체류기간이 남아 있는 관광비자) 와 SSP를 발급받아야 한다.

SSP와 학생비자는 전혀 다른 개념 이다.

SSP는 단지 허가증일뿐이다. 학생비자는 필리핀의 대학으로 정식 입학할 경우 받는 비자이고, SSP가 있다고 해서 일정기간 단위의 관광비자 연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즉, 어학연수생의 신분으로, 관광비자는 필리핀에서의 체류기간을, SSP 는 그 체류목적을 명시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필리핀에서 외국인이 영어연수 등의 학습을 위하여 학생비자를 받지않고 합법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증명이므로 모든 연수생은 반드시 SSP를 발급받는 것이 좋다.


* SSP를 발급받을 수 있는 대상은?
필리핀 정부가 인정하는 정규 대학 또는 합법적인 교육기관에 등록되어 학습하는 모든 외국인

* SSP의 발급절차는?
SSP는 통상 외국인이 등록되어 있는 정규대학 또는 합법적인 교육기관의 요청(Request letter)으로 필리핀 이민국 본청에서 발급. (교육기관에서 발급 신청 대행)

* SSP 발급 신청 비용은?
이민국에 납입해야 하는 순수 비용은 약 3,730페소 정도가 된다.
다만, 해당 교육기관과 그 대행업체를 통해서 신청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수수료를 포함해서 약 5,000~7,000 페소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유효기간 6개월)


  Application fee -------------- P2,000  
  Implementation fee -------- P1,000  
  Service fee --------------------- P200  
  LRF -------------------------------- P30
  Express lane fee -------------- P500
  TOTAL                                 P3,730


* 준비해야 할 서류
은행잔고증명(영문, 잔고액 약 100만원), 주민등록등본(미성년자 또는 잔고증명이 본인 명의가 아닐경우), 사진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