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 ADVICES 2007.10.23 00:52

혼자서 직접 해 보는 "여권 만들기" HOWTO

여권 만들기
여권(Passport) 는 외국에서 "본인" 이 누구인지를 확인해 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신분증입니다. 물론 현지에서 오래~ 지내다가 보면 현지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도 있고 해서 이런저런 신분증을 갖게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가장 기본이 되는건 "여권" 이죠. 일단 여권이 없으면 외국엘 갈 수도 없으니까요 ^^

오늘은 그 여권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혼자서 직접 여권을 만든다" 라고 하니까.. 무슨 여권을 위조하는 걸 알려준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겠죠? <- 계속 되는 '오바'에 거듭 사과 말씀 드리면서~ ㅡㅡ;;

여권의 종류도 무척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어학연수, 유학을 위해서 준비하게 되는"일반 여권" 을 발급받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여권에 대해서는 외교통상부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


* 여권 신청 준비물

- 3개월 안에 찍은 여권 사진 2장 : 여권용 사진 보기(규정) [바로가기]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주민등록등본
- 여권 발급 비용
- 여권 신청서 (구청에 비치)
- 국외여행허가서 (군 미필인 남자)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
바로가기]
- 대리인의 경우 대리인 위임장 [위임장 약식보기]


여권용 사진은, 이전에 비해서 좀 규정이 까다로워졌습니다. 때문에 여권을 만드실때에는 여권용 사진으로 새로 찍어서 준비하시는 것이 을것 같구요. (3개월 이내의 사진)
만약, 군미필자(병역의무자)의 경우라면 국외여행허가서를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여권은 사실 신청하는데 크게 어렵거나 복잡한 일은 아니라서 본인이 직접 신청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 가족이나 친구 여권을 대신 신청하거나 수령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대리인 확인에 대한 서류(위임장)를 함께 준비하셔야 합니다.


* 여권 신청 절차

준비 해야 할 서류들을 다 챙기셨다면 이제 여권 발급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여권의 발급 신청은 먼저 인터넷(외교통상부 여권 접수 인터넷 예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예약 바로 하기 : https://passport.mofat.go.kr/JSP/main.jsp

인터넷 예약을 통해서 입력하셨던, 내용에 따라서 미리 준비하신 서류를 가지고 가셔서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가실때에는 위의 준비물 외에 인터넷 예약 후에 출력하신 예약증까지 함께 가져가시면 됩니다.
접수를 하실때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신청서는 원칙적으로 검적색펜으로 작성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자체로 모든 글씨는 또박또박 써야 하고, 서명은 반드시 본인이 해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는 보호자가 대신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영문 이름 표기는 변경이 불가하니까 이 점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신청서 작성이 끝났다면, 이제 "돈" 을 내야죠. ㅎㅎ
신청시에 여권 발급비용(수입인지 대) 를 납입하셔야 합니다. 신규 발급의 경우는, 10년 짜리 복수 여권 은 55,000 원 / 5년 짜리 복수 여권은 47,000 원 / 단수 여권은 15,000 원 입니다.




* 여권 발급, 수령


여권 신청을 하시고, "통상적으로" 8일 정도가 지나면 여권을 수령하실 수 있거든요. 보통은 신청할때 창구에서 "언제 찾으러 오면 되는지" 이미 알려줍니다. 물론, 신청을 하신 기관의 사정에 따라서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까, 정확한 날짜를 미리 파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여권 신청 조회 : http://www.0404.go.kr/passport/passport06.php

여권을 수령하실때에는 반드시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창하셔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는 본인에게는 직접 발급을 해 주지않거든요. 반드시 친권자(보호자) 가 가셔야 하는데요. 이때 자녀와 부모 관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민등록등본을 한통 지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권이 발급되는데, 서류준비에서 부터 신청, 발급까지 열흘 내외의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출국 계획을 미리 세우셔서 미리 만들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여권의 보관과 관리, 분실 대처 요령

5년에서 길게는 10년까지, 여권은 한번 발급되면 제법 긴 시간동안 사용하게 될 중요한 "신분증" 입니다. 때문에 관리를 잘 하셔야 하는데요.
국내에서 보관중에 분실을 하셨을 경우나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재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국내에서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만약 해외 체류중에 분실을 하셨다면 좀 복잡해 질 수 있는데요. 귀국을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체류중 여권을 분실하셨을 경우에는 현지 공관(현지국의 한국대사관 영사과) 을 통해서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 경우와 여행증명서를 신청하시는 방법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은 약 보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발급이후에도 장기간 현지 체류가 가능하다는 잠점이 있는 반면, 여행증명서(여권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를 발급받으신 경우 30일 이내에 해당국을 출국하시고 한국으로 돌아오셔야 합니다.

따라서, 현지의 체류기간과 목적에 맞게 여권 재발급 또는 여행증명서를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여권이 물에 젖는 등 파손이 되어서 더이상 사용이 불가한 경우에도 여권을 재발급 받으셔야 하니까 관리에 각별히 유의 하셔야 합니다.

참고 : 주필리핀 한국대사관 영사과 (+632) 811-8260


  • 항공사별 수화물 규정 정리
  • 인천공항 이용하기 HOWTO
  • 마닐라 국제공항 살펴보기 HOWTO
  • 비동반아동 입국규정 - 만 15세 미만 아동의 필리핀 입국


  •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