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 ADVICES 2007. 10. 26. 03:58

인천공항 이용하기 HOWTO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군이래 최대의 국토개발로 평가받고 있는 인천 국제공항은 2001년 3월 29일 개항 이후로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동북아지역을 대표하는 허브 공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세계 정상급(!) 공항입니다.

설레이는 마음으로 출국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탑승시간 전까지 두시간 정도를 이 인천국제공항에서 어떻게 더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

인천공항까지 가기 HOWTO
인천공항까지 가는 방법은 크게 자가용을 이용하는 방법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짐이 아주 많다거나~ 일행이 모두 한차로 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더 저렴하고 편리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대중교통으로는 인천공항철도를 이용하는 방법, 공항리무진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활의 발견님께서 알려주신 시외버스를 이용한 저렴한 방법 등이 있는데요. 출발지점에 따라서 노선을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면 더욱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것 같네요.
INNER STORY 님의 공항리무진 할인권도 참조하세요.

인천공항은 기본적인 입출국 장소외에도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에 대해서는 인천공항의 재발견이라는 기사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저도 몰랐던 내용들이 많았는데요. 이 다음에 공항을 이용하게 될 때 꼭 한번씩 이용해 볼 생각입니다.


* 인천공항 각 층별 편의시설

인천공항의 지하 1층은 개인적으로는 자주 이용을 하는 공간입니다. 공항에 도착을 한 후에 은행업무를 봐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지하에 있는 은행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사람이 많이 붐비지 않아서 좋죠 ^^;;

지하 1층에 마련된 직원식당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직원식당이라고는 하지만, 외부인도 사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메뉴도 다양하고 가격도 공항내의 다른 식당들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지하 1층에는 이것 외에 의무실, 헬스클럽, 안경점, 슈퍼마켓, 사우나, 세탁소 등과 인천공항철도의 연결통로가 이곳 지하 1층에 있습니다.

다음은 지상 1층으로 올라가 볼까요?

인천국제공항 1층

인천국제공항 1층


공항 1층은 입국장 입니다. 도착한 승객들이 위탁 수화물을 찾게 되는 곳이 바로 1층이죠. 물론 마중을 나온 가족,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 곳도 역시 이곳 1층 입국장이 됩니다.

승객들의 경우 2층에서 입국수속을 마치고 에스컬레이터를 통해서 1층 수화물 수취대까지 내려오게 되는데요. 이때 에스컬레이터 옆에 있는 현황판을 통해서 자신이 타고온 항공기의 수화물을 몇번 수취대로 가셔 찾을 수 있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입국수속과 짐 찾기를 마치셨다면 세관검사지역을 통과해서 환영홀 까지 나오시게 됩니다. 만약 공항리무진을 이용하실 경우라면 환영홀 건너편쪽에 마련된 티켓 창구에서 승차권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항공기가 연착이 되어서 예정보다 오랫동안 기다려야 하는 경우라면 1층 중앙에 마련된 Great Hall 에서 잠시 여유를 가져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진찍기도 좋은 장소죠 ^^
 

인천국제공항 2층

인천국제공항 2층


인천공항의 2층은 각항공사의 사무실들이 입주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승객의 경우 2층에서 입국심사를 받게되기 때문에 비행기에서 내려서 가장 먼저 닿는 곳이기도 하죠.

출국시간까지 시간 좀 남았다거나 하면 2층 중앙에 있는 맴버쉽 라운지를 이용해 보세요. 인터넷 사용도 가능하고, 무료 음료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3층

인천국제공항 3층

3층은 출국장입니다. 기본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 시설들은 아일랜드 형태로 되어 있는 채크인 카운터 들이 있고, 환전이나 현금인출금을 할 수 있는 은행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3층 출국 심사를 마치고 출국장 안쪽으로 들어가시면 면세점들을 보실 수 있는데요. 간단한 기념품들을 구입하기에 좋습니다. 출국전까지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어린이 놀이방 (12번, 29번 게이트 옆)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편리할 듯 하네요.

출국절차 HOWTO
출국절차는 먼저 해당 항공사의 창구로 가셔서 가지고 계신 항공권을 내고 탑승권(보딩패스) 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때 항공기내의 좌석을 배치받게 되구요. 위탁수화물을 함께 맡기게 됩니다.
탑승권을 받으셨다면 출발시간과 출구번호를 확인해 두셔야 합니다. 자칫 시간을 놓쳐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
탑승권까지 받으셨다면 시간에 맞춰 출국장 안으로 들어가셔서 보안검색 -> 세관신고 -> 여권 심사등을 마치게 되면 편세점이 있는 출국장으로 나오시게 됩니다.


인천국제공항 4층

인천국제공항 4층


공항 4층에는 식당과 항공사 라운지, 환승객을 위한 미니 호텔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동편 쪽에 있는 국내 통신사들의 멤버쉽라운지를 이용하시면 인터넷과 국내전화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마시길!

이제 인천공항을 좀 더 알차게 이용하실 수 있게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공항이용시설 바로보기 를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한가지 더!
인천공항이 리노베이션을 통해서 제 2 의 도약을 준비중이라네요.
인천공항은 명실상부한 우리나라의 얼굴입니다. 앞으로 더욱더 발전해서 진정한 에어시티로 거듭나길 기대해 봅니다!!


  • 비동반아동 입국규정 - 만 15세 미만 아동의 필리핀 입국
  • 마닐라 국제공항 살펴보기 HOWTO
  • 항공사별 수화물 규정 정리
  • 여권 만들기 HOWTO
  • 연수생 짐챙기기 리스트 보기

  •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