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짜들을 위한 필리핀 101 2010. 2. 9. 17:52

필리핀에 단순 방문(여행) 목적이 아닌 장기 거주하는 모든 외국인들은 기본적으로 ACR (Alien Certificate of Registration, 외국인 등록) 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게 원칙입니다.

다만, 필리핀의 경우 무비자 입국이 가능했으며, 단순 관광비자의 체류기간 연장만으로 장기간 체류가 가능한 환경이었기 때문에 이 ACR 이 없이 체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참~ 많았습니다. 관광객 신분으로 말이죠.

1년에 한번씩 한국에 다녀가기면 하면 사실상 영구 체류도 가능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랬던 필리핀이 필리핀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정확한 신원 파악등을 이유로 59일 이상 체류하는 모든 외국인에게 반드시 ACR i-Card 를 발급받도록 이민국법을 개정했습니다. (2009/11/23)

ACR i-Card 는 신용카드 만한 카드에 IC칩을 하나 장착해서 신상기록을 해 두는 '외국인 등록증' 입니다.

문제는 이 i-Card 가 매년 발급 받아야 하는 카드라는 점입니다. 즉, 현지에 체류하는 한국인등의 외국인에게는 비용의 발생! 이라는 점 입니다.


사실 이전에도 i-Card 는 존재했었습니다. 필리핀에서 취업을 했을 경우 워킹비자(9G) 를 받거나 학생비자나 은퇴비자 등의 경우에도 비자 내용이 담겨있는 i-Card 가 있었죠. 다만, 이런 기존의 i-Card 소지자의 경우는 비자 기간 만료후 리뉴얼이나 기간연장이 가능했기 때문에 매년 한국에 왔다가야 한다거나 할 필요는 없었던 반면, 관광비자 소지자들에게 발급되는 i-Card 의 경우는 그 자격 자체가 최대 체류기간이 1년인 사람들(대부분은 1년 미만 체류를 하게 되는 어학연수생 등) 에게 발급되느니 만큼 매년 새롭게 발급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과 비용 부담이 발생된다는 점에서 좀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뻔한 얘기지만, 우리의 비용 부담은 즉, 필리핀 이민국의 수익이죠. ㅡㅡ;;)

물론 예상하셨겠지만, 이 관광비자용 i-Card 의 경우는 유효기간이 최대 1년 이라고는 하지만, 59일 이상 체류 하다가 한국에 잠시라도 다녀오게 되면 또 새롭게 발급을 받아야 하느니 만큼 제 2의 출입국세 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규정상 출국시 공항에서 이 카드를 반납을 해야 하거든요. ㅠ.ㅠ



필리핀 정부도 사실 자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십분 이해가 되기는 하지만, i-Card 의 발행 이전에도 충분히 '다양한' 제도와 서류들을 만들어서 관리를 하고 있던 차에 발표된 이런 제도들은 '아~ 정말 필리핀에서 외국인들은 봉이었나! 하는 생각을 떨쳐버리지 못하게 만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쫌 심하게 생각해 보자면, 뭐~ 이 i-Card 가 있다고 해서 그들이 말하는 외국인들의 관리가 제대로 되는건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 ㅡㅡ;;


필리핀 이민국에서 발표한 새로운 ACR i-Card 에 대한 내용 입니다. (정리)

필리핀 이민청은 2009년 11월23일부터 수정된 “외국인거주등록증 신분확인 카드(ACR i-CARD) 발급”에 대해 필리핀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외국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고지했다.

이번 i-CARD 발급 변경 목적은 바로 필리핀에 입국하는 외국인의 정확한 신원 확인과 감시시스템, 거주등록 절차를 현대화하여 편리한 입출국 절차 및 국가 안전 보호를 이루기 위함이며, 해당 규정에 따라 필리핀에 59일 이상 체류하는 관광비자 소지자, SSP(Special Study Permit) 소지자 또는 지원자, SWP(Special Work Permit) 소지자 또는 지원자들은 i-CARD를 발급받아야 한다.
상기 대상자들은 반드시 모든 이민국 관련 요금 납부서 및 ACR i-CARD 신청비를 완납해야 관광비자 연장 및 SSP/SWP 신청이 가능하다. 그러나 59일 이내 체류하는 외국인 운동선수 및 공연자들은 I-CARD를 발급받을 필요가 없다.

ACR i-CARD 유효기간은 관광비자 연장, SSP/SWP 허가 일자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1년까지다. 일단 ACR I-CARD를 소지한 대상자들은 1년이라는 유효기간 동안 해당 비자를 연장할 경우 추가로 i-CARD 발급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필리핀 이민청 본사에서 해당 비자 연장을 신청할 경우, 비자가 승인과 함께 i-CARD를 발급받게 된다. 그러나 본사를 제외한 기타 이민국에서 신청할 경우에는 신청 후 48시간 이내에 i-CARD를 발급받을 수 있다.
ACR i-CARD 신청자는 이민청 사무실에 직접 또는 대리인을 통해 수령하거나 별도 비용을 지불하고 필리핀내 거주지로 우편을 통해 수령할 수 있다.
상기 대상자들이 해당 비자 외에 새로운 비자를 취득할 경우, i-CARD 또한 재발급 받아야 한다.

ACR I-CARD에 내장된 마이크로칩에는 해당자의 비자 유형 및 유효일 등 모든 관련 정보가 저장된다.
59일 및 그 이상 체류자의 경우 녹색과 주황색, SSP 신청자 및 소지자는 적색과 보라색, SWP 신청자 및 소지자는 적색과 검은색으로 표시된다.

이민청과 관련된 모든 신청 절차 시 여권과 함께 i-CARD를 제출해야 한다.
필리핀에 6개월 이상 체류하는 모든 외국인들은 출국 시 ECC(Emigration Clearance Certificate)을 발급받아야 한다. ACR i-CARD는 필리핀으로의 재입국허가나 특별재입국증으로 사용될 수 없다. 또한 출국과 동시에 공항의 이민청 직원에게 i-CARD를 반납해야 한다.

늘~ 느끼는 거지만..
정말 필리핀!! 대단한 나라라는 생각이 듭니다. @,.@

> 필리핀 이민국 ACR i-Card 섹션 보기

2008/12/14 - 주요 민원에 대한 서류 절차
2008/11/29 - 새로 발표된 필리핀 영주 비자, SVEG
2007/11/08 - 비동반아동 입국규정 - 만 15세 미만 아동의 필리핀 입국
2007/10/27 - 마닐라 국제공항 살펴보기 HOWTO
2007/09/20 - SSP (Special Study Permit) 에 대해서 알아보기



"필리핀이 궁금하세요? 그럼 필인사이드를 구독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twitter.com/rockenoh BlogIcon 롸큰 2010.02.11 2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홍중이 형 아직도 하시는거 맞으시죠? ^^
    오랜만이에요,,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지요?

  2. 2010.02.13 1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필리핀 사람 저번에 TV나와서 차별이니 뭐니..
    징징대더만
    지들 나라가 이러는거 아나....ㅉㅉ
    한국에서도 필리핀인에게 돈받자
    한심해

  3. 필리핀교환학생 2010.09.28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외국인등록증 카드랑 ssp 카드를 다발급받은 상태인데요
    온지는 8월 29일날 들어왔구요,,, 내년 2~3월까지있을예정인데요

    제가 만약에 제3국의 나라를 갔다가 다시 돌아오려면 ... ssp카드랑 외국인등록증카드를 다시
    만들어야하나요?

  4. 어학연수 2010.11.15 1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 6개월동안 어학연수 다녀왔더만 돈만 받아가고 돌아올때까지 주지도 않더라. 뼛속까지 거지나라.